송파구는 진주아파트, 미성크로바아파트 등 많은 정비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방이대림아파트는 송파구 중남부에서 규모가 크진 않지만 알짜배기 재건축 단지입니다. 23년 조합 설립 후 최근에 시공사 선정을 진행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방이대림아파트 재건축 추진 현황 및 임장 후기에 대해 간단히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전체적인 서울시 정비사업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서울시 정비사업 공식 사이트인 서울시 정비사업 정보몽땅에 다양한 정보가 있으며, 아래에 링크 걸어드렸으니 바로 확인해보세요!
방이대림아파트 재건축 추진 현황 – 조합설립 및 시공사 선정
방이대림아파트 재건축은 송파구 방이동 217번지 일대의 35,241.0㎡에 위치한 방이대림아파트 및 단지 내 상가를 재건축하는 사업입니다. 방이대림아파트는 대림가락아파트로도 불리고 있으며, 공식명칭 역시 대림가락아파트입니다. 다만, 많은 사람들은 방이대림아파트로 많이들 알고 있습니다.
위치는 송파구 방이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5호선 방이역 바로 옆에 있는, 이른바 역세권 아파트입니다. 아래 지도를 보시면 위치가 와닿으실 것입니다. 맞은편의 오금현대아파트 역시 재건축 추진 중이며, 현재 오금현대아파트는 정비구역지정 단계입니다.
방이대림아파트는 바로 뒤에 방산초등학교와 방산중학교, 방산고등학교까지 있어서 초중고가 모두 가까이 있으며, 바로 뒤에는 송파구 최대 학원가로 불리는 방이동 학원가가 위치해있어 자녀 교육에 최적인 단지입니다.
또한 사업성 면에 있어서도 현재의 최소 평형이 101타입(전용84)이며, 중대형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 단지이기 때문에 중층 재건축 중에서도 사업성이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현재 용적률은 176%입니다. 참고로 대지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이대림아파트 대지지분
- 101타입(전용84) : 16.0평
- 145타입(전용125) : 22.8평
- 175타입(전용153) : 27.6평
세대수가 작다보니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이만한 단지 찾기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재건축 연한이 도래하였으며, 그만큼 신축 대비 불편한 부분도 있겠지만 기다릴 인내심만 있으시다면 최고의 모습으로 바뀔 것이라 생각합니다.
해당 아파트는 2017년에 안전진단을 통과하였지만, 문재인 정부 기간에 큰 움직임이 없다가 21년 말에서야 정비구역지정이 되었습니다. 이후 22년에는 추진위원회가 세워졌으며, 23년 2월에 조합설립인가를 받았습니다. 현재는 시공사 선정이 진행 중입니다.
방이대림아파트 재건축 현황
- 안전진단 : 17.10.31
- 정비구역지정 : 21.10.07
- 조합설립추진위원회 승인 : 22.04.08
- 조합설립인가 : 23.02.09
방이대림아파트(대림가락아파트)의 정비계획을 보면 임대를 포함하여 925세대를 짓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다만, 시공사 선정 입찰 공고를 보면 860세대를 짓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860세대가 맞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마도 정비계획변경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현재까지 공개되어 있는 정비구역지정 내용은 아래에 첨부해드렸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방이대림아파트 재건축 계획
- 세대수 : 480세대 –> 860세대
- 규모 : 지하3층~지상35층
방이대림아파트 재건축 시세 – 전용 84 기준
방이대림아파트의 시세를 한 번 확인해보겠습니다. 네이버에 나와있는 타입 중 101타입이 전용 84이므로, 이 타입을 기준으로 확인해보겠습니다.
직전 맴매 실거래가는 16.4억 정도이며, 호가는 19억에 나오고 있습니다. 당장 19억의 호가를 받을 분위기까진 아닌 것 같고, 적당히 조정되는 매물이 있다면 거래가 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바로 인근에 있는 가락삼익아파트가 현재 관리처분계획을 앞두고 있는데 호가가 17억부터 나오고 있는데요. 재건축이 속도전이 최고임을 생각해본다면 가락삼익아파트라는 선택지를 생각해보시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전세의 경우 직전 실거래는 5.8억~6.7억까지 거래되고 있으며, 정상적인 매물은 7억부터 나오고 있습니다(5억 매물은 1년 단기계약용). 대략 갭으로 생각한다면 최소 10억 정도는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실거주 겸 투자를 생각하시는 분께서 입주하는 것이 아닌 이상엔 갭으로 투자하기엔 힘든 가격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방이대림아파트 임장 후기 – 24년 9월
방이대림아파트를 지난달 추석 직후에 방문해보니 단지가 크진 않았지만 상당히 아늑하고, 조용해서 실거주 하기에 괜찮아 보였습니다. 보통 명절 인근에 정비사업이 진행되는 단지들을 방문해보면 여러 건설사에서 홍보를 위해 플랜카드를 붙였는데, 방이대림아파트에는 삼성물산 현수막만이 보였습니다.
방이대림아파트 시공사 – 삼성물산 유력
제가 방문하였던 9월에 보면 아래와 같이 단지 내 삼성물산의 플랜카드만 걸려있었고, 이것을 보면서 시공사 선정 때 삼성물산만 입찰하나 싶었는데 제 예상대로 되었습니다.
아래 기사를 보시면 대림가락아파트의 시공자로 삼성물산이 유력하다는 내용이 보이는데요. 실제로 현장 설명회 참석 및 입찰참여의향서를 제출한 건설사가 삼성물산밖에 없었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2회 유찰 후, 수의계약 형태로 계약이 진행될 것으로 보이며 총회는 내년 초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방이대림아파트의 평당 공사비는 840만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송파구 방이동에서 추진 중인 방이대림아파트 재건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각종 정비사업이 활발하게 진행중인 송파구 내에서 약간은 작은 규모로 인해 상대적으로 주목을 덜 받는 방이대림아파트이지만 알짜배기 재건축 사업인 만큼, 송파구 재건축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잠실 뿐만이 아닌, 방이대림아파트(대림가락아파트) 재건축 역시 관심있게 지켜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