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여동 정비사업 추진현황 및 임장 후기(거여동 모아타운, 거여동 공공재개발) – 23년 12월

서울시 송파구는 잠실주공5단지 재건축을 비롯하여 진주 아파트 재건축, 미성 크로바 아파트 재건축 등 다양한 재건축 사업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송파구는 재건축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거여동, 마천동으로 가면 강남3구의 유일한 뉴타운인 거여 마천 뉴타운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정비 사업이 진행중인데요. 오늘은 그 중 거여동에서 추진되고 있는 몇몇 정비 사업에 대하여 현황을 확인하고, 제가 임장 다녀와 본 후기를 간단하게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거여동 정비사업 추진현황 및 임장 후기(거여동 모아타운, 거여동 공공재개발) - 23년 12월

서울시 모아주택, 모아타운 총정리(현재 81개 후보지 지정)

거여동 정비사업 추진현황

거여동은 이미 많은 정비사업이 진행되었습니다. 거여 마천 뉴타운의 두 구역인 거여 2-1구역은 송파시그니처 롯데캐슬로, 거여 2-2구역은 e편한세상 송파파크센트럴로 지어졌습니다. 두 아파트는 최근 5년 사이에 입주를 하며, 거여동의 분위기를 바꿔놓고 있습니다.

그리고 거여역 인근의 20년이 넘은 단지들 위주로 리모델링이 일부 추진되고 있었으나, 최근에는 분위기가 안 좋아서 그런지는 몰라도 현재 리모델링 사업은 정체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밖에도 모아타운 또한 추진중으로 한 개의 구역이 후보지로 선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예전에 뉴타운 때 해제 되었던 구역 중 하나인 새마을구역은 다시 한 번 공공재개발을 통해 사업을 진행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 중, 오늘은 제가 다녀와본 거여동 모아타운 및 공공재개발 구역에 대하여 간단히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거여동 정비사업 현황
거여동 정비사업 현황 – 출처 : 아실

거여동 모아타운 – 거여동 555번지 일대

먼저, 거여동 555번지 일대 모아타운은 23년 6월에 모아타운 후보지로 선정된 구역으로, 얼마 전인 23년 12월에 관리계획을 승인 받았습니다. 면적은 12,813㎡ 으로 넓진 않습니다. 면적 자체가 넓지 않다보니 이번 관리계획 심의에서는 모아주택 3개소를 하나로 통합하였으며, 3종일반 주거지역으로 종상향이 가능하도록 계획하였다고 합니다. 관리계획 내용에 대해서는 아래 기사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송파구 거여동 555번지 모아타운 지정…359가구 공급

해당 모아타운은 기존 125가구에서 359가구로 지어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다만, 아래 지도에서 보이듯, 면적 자체가 작은 편이며 모양이 예쁘지 않다보니 사업성이 얼마나 좋을지가 변수로 보입니다.

거여동 모아타운 위치 - 거여동 555번지 일대
거여동 모아타운 위치 – 거여동 555번지 일대

해당 구역의 앞쪽 도로쪽은 왜 같이 안하는지 궁금해하실 수 있을텐데요. 임장을 다녀와보니 이해가 되었습니다. 도로 바로 옆은 대로변이다보니 빠지는 것이 맞는 상황으로 보이구요. 그 뒷블록이 포함되지 않은 것이 개인적으로도 의문이었는데, 실제로 가보니 신축 빌라들이 상당히 지어져서 사업성이 떨어지는 측면, 그리고 노후도에 문제가 될 것으로 보였습니다. 결론은 빠질 만 해서 구역에서 제외되었다고 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아래 사진은 제가 임장 다니면서 찍은 것입니다. 우측이 제외 구역, 좌측이 모아타운 포함 구역입니다. 이러한 상황이다보니 제외된 것이 이해가 되었습니다.

거여동 모아타운 제외구역 -우측 신축 빌라
거여동 모아타운 제외구역 -우측 신축 빌라

가보니 아래와 같이 모아타운 조합설립 창립총회가 진행될 예정으로, 관련된 소집 공고와 후보자에 대한 정보도 공고가 되었습니다.

아래는 제가 임장 다녀오면서 찍은 몇 개 사진입니다. 전반적으로 도로가 상당히 좁아 정비가 필요해 보였습니다. 마지막 사진이 유일하게 도로가 괜찮은 정도입니다.

거여동 공공재개발 – 거여동 정비사업

한편, 모아타운의 길 건너에는 공공재개발 추진 중인 거여 새마을구역이 있습니다. 해당 구역은 거여동 549번지 일대를 일컫는 구역으로, 예전에 거여 마천 뉴타운에 포함되었다가 정비구역 해제가 되면서 존치관리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던 곳입니다. 2020년 문재인 정부 막바지 당시, 공공재개발에 대한 수요가 있으면서 공모 신청하였고, 대상지로 선정되었습니다. 면적은 140,554㎡로 상당히 넓은 편입니다.

직접 돌아보니 노후도가 상당한 수준이 아니라, 그냥 바로 재개발을 해야 하는 수준이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주민들의 의지가 더욱 있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구역을 돌아보니 아래와 같이 거여새마을 주민대표회의 구성위원 모집을 하고 있었습니다.

아래는 제가 구역을 돌면서 찍은 사진 몇 장입니다. 제가 사진을 잘 못 찍은 것 같은데요. 실제로는 사진보다 훨씬 노후도가 심했습니다. 다만, 해당 구역은 토지허가제 적용 대상이라 일반 투자 용도로는 매수가 불가능하니 참고로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송파구 거여동에서 추진 중인 모아타운, 그리고 공공재개발 등 거여동 정비사업 대하여 현재 상황 및 임장 후기를 간단하게 공유해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강남3구 중 하나인 송파구에서 추진하는 정비사업이다보니 관심이 생겨서 다녀와봤는데요. 거여동은 분명 천지개벽할 곳이다 보니 기대가 됩니다. 다만, 사업성에 대해서는 세밀히 검토해보고 투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거여동의 정비사업에 대해 관심 갖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래 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일원동 모아타운 추진현황 및 임장 후기 – 23년 12월

가락삼익아파트 사업시행인가 – 2023년 11월(가락삼익아파트 시공사 선정 12월)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5 / 5. 투표수 : 1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