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원동 모아타운 추진현황 및 임장 후기 – 23년 12월

서울시 강남구는 대한민국의 넘버원 입지입니다. 그러다보니 정비사업 역시 사업성이 좋으며, 다양한 장소에서 정비사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이 아파트 재건축인데요. 이와는 다른 방식의 정비사업이 강남구에서 진행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바로 모아타운입니다. 현재 강남, 서초구에서 유일하게 모아타운 후보지로 지정된 일원동 모아타운이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추진 현황 및 제가 다녀와 본 후기에 대하여 간단하게 공유드리겠습니다.

일원동 모아타운 추진현황 및 임장 후기 - 23년 12월

서울시 모아주택, 모아타운 총정리(현재 81개 후보지 지정)

일원동 모아타운 추진 현황 및 임장 후기

일원동 모아타운 후보지 대청마을 1구역 – 일원동 619-641번지 일대

일원동 619-641번지 일대 90,992㎡ 구역은 2022년 10월 27일, 모아타운 후보지로 선정되어 현재는 관리계획 수립이 진행되고 있는 구역입니다. 흔히 우리는 대청마을이라는 이름으로 알고 있는 동네입니다.

위치는 매우 훌륭합니다. 지하철3호선 대청역이 바로 앞이며, 구역 옆에는 강남구의 명문, 중동중학교와 중동고등학교가 위치하고 있으며, 영희초등학교 또한 바로 앞에 있어 초중고를 모두 갖춘 구역입니다. 다만, 해당 구역은 그 동안 1종 주거지역 위주인데다가 단독주택들이 많아서 그 동안 정비사업이 추진되고 있지 않았는데요.

2022년부터 불기 시작한 모아타운이 강남구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오래된 다세대 주택 및 신축빌라 소유주들 위주로 모아타운 사업이 추진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당시에는 일단 소유주 30% 동의를 얻으면 모아타운 신청서를 낼 수 있었으니 동의율을 맞춰서 서울시에 모아타운 추진 신청을 하였고, 실제로 2022년 10월에 후보지로 선정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들어 반대의 목소리가 상당히 나오고 있습니다. 단독주택 소유주 분들은 굳이 넓은 대지지분을 내놓아 가면서 사업을 할 필요가 없으며, 다가구주택을 소유주 역시 굳이 월세 잘 받고 있는데 다세대 사람들만 좋은 일 시켜줄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반대 목소리가 상당히 큰 것으로 알고 있고, 이미 반대 동의율이 꽤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해당 구역 투자 고민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반대하는 비율이 어느 정도인지 체크하고 가심이 좋을듯 합니다.

관련 기사는 아래에 링크 걸어드리겠습니다.

원주민·외지인 갈등에…강남3구 모아타운 ‘삐걱’

아래는 제가 실제 임장 다녀와 봤던 일원동 모아타운 후보지인 대청마을 북측구역입니다. 전체적으로 정비사업이 필요해보이는 구역으로 보이는 것과 동시에, 이 조용한 단독주택이 많은 구역에 있는 소유주 분들이 재건축에 동의할 필요가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원동 모아타운 추진구역 대청마을 남측

일원동은 모아타운 후보지 뿐만이 아닌, 모아타운 추진 구역도 있습니다. 아래 지도에서 노란색으로 칠해 놓은 구역입니다. 이 곳의 일부(동쪽 구역)은 이전에 신속통합기획 신청을 하였다가 탈락한 곳이기도 합니다.

방문을 해보니 맨 아래쪽 일부는 일원동 맛의거리와 맞닿아 있어서 추진은 힘들 것 같아 보였습니다. 물론, 나머지 구역은 후보지로 선정된 대청마을 북측구역에서 받았던 느낌과 크게 다르진 않았습니다. 대략 아래 사진과 같은 느낌입니다. 왼쪽은 맛의 거리이며, 우측은 추진구역이라 보시면 됩니다. 저 뒤로 래미안 루체하임의 모습도 보입니다.

일원동-모아타운-남측-먹자골목-인근
일원동 모아타운 남측 맛의거리 인근

이 구역 내의 오래된 빌라들을 보면 해야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서도, 동시에 단독주택을 보면서는 굳이 지금 모아타운 추진을 해야될까 하는 생각이 들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일원동 모아타운 추진구역 대청마을 남측
일원동 모아타운 추진구역 대청마을 남측

아래는 제가 방문했을 당시 찍었던 사진 일부입니다. 다른 강북의 모아타운들을 보면 아예 차 자체가 못 다니는 구역들이 많았는데, 여기는 그래도 차는 다닐 수 있으며, 대부분 반듯하게 정비가 되어 있습니다.

일원동 모아타운 호가 및 시세 – 일원동 대청마을

대략 모아타운 후보지 및 추진 구역의 호가는 대지지분 1평당 1억을 넘게 부르는 편입니다. 물론, 북측은 아예 후보지 선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호가가 약간 더 높으며, 남측은 아직까지는 추진 중이다 보니 평당 8천짜리 매물들도 있습니다. 초투는 신축 빌라가 전세가가 높다보니 가장 적게 듭니다. 그래도 최소 2억 정도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강남구 일원동에서 추진 중인 모아타운에 대하여 현재 상황 및 임장 후기에 대하여 간단하게 공유해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강남구에서 추진하는 모아타운이다보니 관심이 더 갈 수 밖에 없어서 다녀와보았는데요. 인근 중개사무소를 들러보았을 때는 극과 극의 목소리를 들었는데, 투자를 고민해보시는 분들께서는 잘 판단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일원동 대청마을 모아타운에 대해 관심 갖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래 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역삼동 모아타운 추진 현황 및 임장 후기 – 역삼2동

도곡삼호아파트 재건축 현황(래미안 레벤투스), 분양 정보 등 – 일반 분양 133세대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5 / 5. 투표수 : 1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