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흑석동은 흑석 뉴타운으로 대표되는, 정비사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입니다. 하지만, 흑석동은 이 뿐만이 아닌, 신속통합기획 방식으로도 개발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흑석동 신속통합기획 추진 현황에 대하여 살펴보고 제가 실제 임장 다녀왔던 구역도 간단하게 소개해보겠습니다.
신속통합기획 뿐만이 아닌, 서울시 모아타운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아래에서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흑석동 신속통합기획 추진 현황 – 흑석동 204-104번지 신속통합기획, 흑석10구역
흑석돋 204-104번지 일대는 과거 흑석10구역이라 불렸던 지역으로, 2014년 7월 정비구역에서 해제되었습니다. 당시에는 주민들의 반대와 낮은 사업성 등으로 인해 더 이상 정비사업이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후 흑석뉴타운은 7구역인 아크로리버하임이 입주를 하면서 시세 상승을 이끌었고, 작년에는 3구역인 흑석자이 1772세대가 입주하였으며, 지금은 9구역과 11구역이 이주 및 철거를 진행하는 등 많은 변화가 최근 몇년 사이에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해제되었던 흑석10구역 주민들 역시 재개발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모이기 시작하였고, 2022년에는 신속통합기획 신청을 하였으나, 선정되지 못하였습니다. 당시에는 미선정 구역도 토지허가구역에 지정되었다보니 한 동안 실거주가 아닌 경우는 매수가 불가능하였으나, 작년인 2023년 11월 16일, 신속통합기획 및 공공재개발 등 공모지 중 선정되지 않은 40개소에 대해 토지거래 허가구역을 해제하면서 자유롭게 거래가 가능한 상황입니다.
대략 아래 그림에서 빨간색으로 그린 부분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중앙대 위쪽의 존치 구역 중 일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흑석동 신속통합기획 임장 후기 – 흑석동 재개발, 흑석동 204-104번지
실제로 구역을 방문해보니 노후도가 상당하였습니다. 저는 중앙대 쪽(위쪽)부터 내려가면서 위치를 확인하였는데, 아래쪽으로 내려갈 수록 다가구 등 신축들이 새로 지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지금 신속통합기획 추진 구역과는 약간 거리가 있어 보였습니다.
다만, 해당 구역이 1종일반주거지역이다보니 용적률 150%에 증수 제한이 4층으로 걸려있는 상황인데, 이를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 나갈지가 변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정비만 잘 되어서, 조용한 전원주택 비슷한 컨셉으로 지어진다면 상당히 괜찮을 것으로 보였습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동작구 흑석동에서 추진 중인 신속통합기획 (흑석10구역, 흑석동 204-104번지 신속통합기획)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흑석동은 천지개벽을 하면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동네인데요. 그 동안 정비사업이 잘 진행되지 않았던 중앙대학교 뒤쪽의 흑석10구역은 어떠한 방식으로 정비사업이 진행될지 기대됩니다. 흑석동 신속통합기획 추진 현황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래 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